본문 바로가기

Interesting/Reading

Projectism - 프로젝트 무패전략

 

머리말

   

1. 끊임없이 실패하는 프로젝트

 

 - 끊임없이 프로젝트는 실패하고 있는 현황을 설명하고, 왜 프로젝트는 실패하는데 프로젝트 하는 사람들은 잘 인정하지 않는지 설명한다.

- 기존의 프로젝트 성공기반 접근방법으로는 실패는 계속 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1. 정치(政治) – 진행 그리고 이해하라.

 - 프로젝트를 둘러쌓은 정치적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젝트는 단순히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Task가 아니라 여러 복잡한 내용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된 점이라는 것 강조함.

 

2. 정치판 한가운데

3. 성과를 누가 가져가는가?

4. 기대하는 만큼, 기대할 만큼

5. 잘 모르는 원인, 숨겨진 네트워크 

6. 어떤 프로젝트를 해야 할까?

 

2. 인간(人間) – 모든 것을 사람에게서 얻는다.

-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건 사람이다. 사람이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는 실행되고 운영된다. 어떤 사람들로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누구를 리더로 세우느냐에 따라 프로젝트는 실패할 것인지 아닌지 결정된다. 2부 에서는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사람들에 관한 내용을 설명할 것이다.

 

7. 리더라는 이름으로

8. 프로젝트에 꼭 필요한 사람들

9. 팀으로 일하는 방법 (팀웍)

 

3. 자원(資源) – 부족함을 극복하라.

- 프로젝트의 자원은 시간, 사람 그리고 돈(여러 구체적인 산출물)으로 구성된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근본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한다. 정확하게 어떤 자원이 부족하고 어떤 자원에 집중해야 할 것인지에 따라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다. 3부에서는 자원이라는 것을 실패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10. 시간, 사람, 그리고 돈

11. 부족함을 극복하는 방법

 

 

4. 환경(環境) – 단순하게 생각하라.

- 최근 프로젝트는 대부분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기술적인 어려움, 업무상의 어려움으로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이 높아진다. 도대체 무엇이 복잡성을 높이는 것일까?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최대한 단순하고 예측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방법이다.

 

12. 복잡성과 불학실성의 미학

13. 세상이 평평하다. 그래서 더 힘들다(가상환경의 프로젝트 관리)

 

14. 프로젝트 실패와 성공 사이

 - 프로젝트를 성공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과 실패하지 않는 다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건 그 접근 매커니즘이 다를 수 밖에 없다. , 성공과 실패는 단순히 종이 한장 차이로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 한다.

- 실패하지 않는 방식을 정리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추진에 있어 지표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도 설명한다.

창업, 지식, 투자, 학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