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마이너의 투자 전략/기업, 주가, 투자

2022년 투자를 위한 마음가짐, 자산버블

by 워렌팍 -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 2022. 1. 2.

디지마이너(Digital Miner)에게 2022년은 가슴뛰는 한해가 될것 같습니다.



본격적인 #찐인플레이션 이 오기 때문입니다. (찐이란, 임금상승을 이야기 하는 거죠)

#임금상승 이 왜 중요하냐..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모든 자산가격의 상승이 촉발되는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10여년간 우리는 실질적인 인플레이션을 본적이 없습니다. 

전세계가 디플레이션에 빠져서 미국을 비롯한 유럽등 대다수 국가의 중앙은행들이 돈을 풀여야만 했던 거죠. 

그런데 중요한건 디플레이션의 위험은 모든 경제 참여자들을 공포에 빠지게 만들죠.. 그런데 지난 10년간 자산가격 상승이 오직 돈의 힘으로 풀렸다면, 이제는 #인플레이션 이 만들어 지면서 전체 가격들이 Level Up하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중요한 마음가짐은.. 인플레이션이 진행될때는 부채는 녹아 없어지게 된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중앙은행들이 가진 부채를 없앨수 있는 절호의 기회!!! 그런데.. 이 기간동안에 빈-부 격차의 극심한 환경이 발생한다는 점은 어쩔수 없는 현실입니다. 중앙은행들은 10여년 만에 온 찬스를 그대로 즐길 겁니다.!!! 



따라서, 이제는.. 찐 인플레이션에 의해서 촉발되는 자산 폭발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그걸 즐기고, 잘 빠져 나와야 한다는거죠.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해서 투자를 준비해야 합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자산 폭망이 더 빨리 올수도 있으니까요.



1. #중국투자 늘린다. 

2021년에 폭망했던 중국투자를 2022년에는 더 강하게 볼 생각입니다. 인플레이션을 가장 필요로 하는 나라는 미국이지만, 제품가격 상승의 수혜를 보는 국가는 아이러니하게도 #중국 과 #한국 입니다. 그런데 중국과 미국의 인금은 계속 상승하고 있고, 그것을 당분간 선순환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중국 제조업은 매우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정책수혜주(신재생, 반도체, 제조업)를 더 늘려야 하는건 분명하죠.



2. #반도체 와 #에너지에 집중해서 #미국투자가 가장 큰 포지션입니다.

2009년이후 강한 상승장에서 항상 반도체주식들이 가장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그 이유는 장기 성장성과 이익율 그리고 성장시나리오를 살펴보면 항상 그 중심에는 반도체가 있습니다. 지금은 더 심한 부문이 존재하죠. 미국-중국의 반도체 전쟁과 IT확대에 비롯한 반도체 부족에 따른 빅사이클 이슈, 뿐만 아니라 새로운 테마로서 메터버스의 핵심은 반도체이기 때문이죠.. 전기차는 말할 것도 없구요. 또한 에너지젼환은 에너지 전환정책의 시작으로 미국, 중국, 한국 어디든 테마를 형성할 것입니다. 



3. 미국투자를 할때 #레버리지 혹은 #나스닥x3 와 같은 ETF를 일부 가져간다.

찐 인플레이션을 준비한다면, 일부 비중을 레버리지를 가져가지 않는다면 바보소리 듣는거죠..



4. #미국채권투자 시작한다. 

2Q이후부터 10년, 30년 미국채권을 구매하기 시작한다. 버블 폭발이 시작되기 시작하면 조금씩 모아야 하는게 미국채권입니다. 그리고 안전자산인 미국달러 매입효과도 나타나기 때문에 미국장기채 매입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5. 대체 자산은 #농산물 #탄소배출권 그리고 #SIlver 마지막으로 가상자산을 일부가져감.

대락 총 자산의 20%정도를 대체자산에 각 5%씩 넣어두면 좋을 것같다. 



그런데.. 한국은? 안타갑게도.. 한국 투자할 돈으로 중국투자 늘릴계획이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한국 개별주식들은 그대로 가져가더라도 굳히 더 살이유가 없는것 같다. 하지만.. 2022년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이 1월초 기준이기 때문에.. 몇달 지나면.. 또 바뀔수도 있다.



결국.. 2022년에 시장을 매우 낙관적으로 보는 입장이라.. 투자를 더 적극적으로 할 계획이다.

모두 성투하시고.. 대박나시길.. 

창업, 지식, 투자, 학원, 교육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