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Miner 투자 전략/경제자득

[투자 전략] 2023년 인플레이션 떨어지는건 힘들다.

by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 2023. 2. 16.
728x90

고르지 않은 길

미국 인플레이션은 정점을 지났습니다. 그러나 2월 14일 CPI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연준(Fed)의 목표치인 2%로 되돌아가는 길은 어렵습니다. 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집 랜트 비용으로 인해 전월 대비 0.5% 상승했습니다. 가격 상승에 기여한 다른 요인은 식료품, 식당 및 에너지 비용이었습니다.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전월 6.5%에서 1월 6.4%로 하락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금리는 2021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세계 경제가 균형을 찾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팬데믹 이전의 인플레이션율로 되돌아가는 험난한 여정을 예상됩니다. 일부 업종은 여전히 ​​재조정 중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시장이 예상하는 만큼 빠르게 하락하지 않을 위험이 높습니다.

위험은 어디에 있습니까?

시장의 두 가지 주요 위험은 중국과 미국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첫째, 투자자들은 중국의 리오프닝 과정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중국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면 글로벌 인플레이션, 더 나아가 미국 인플레이션은 예상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둘째, 노동 시장의 강세는 소비자 수요가 올해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연준은 금리 인상을 더 많이 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높은 금리가 인플레이션을 완화시킬 만큼 충분히 소비자 수요를 둔화시키지 못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지마이너의 의견]

2023년 중국 시장은 분명 급격하게 소비시장 확대가 보여질 것이고, 성장 경로가 커질 것입니다. 그것은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없다. 신호로 작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을 반영하는게 장기인플레이션 수치가 2.9%에서 계속 유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3%로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목표치)를 높일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 시장의 빠른 성장이 오히려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것이 제품가격 하락으로 갈 가능성이 낮고, 오히려 전체 제품가격 상승 위험에 대한 수요가 살아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미국 금리가 장기적으로 떨어지기 어렵다면, #미장기국채 투자는 매우 위험한 투자가 될것입니다. 또한 생산성 향상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미국은 #인프라 투자를 더욱 가열차게 해야 합니다. 또다른 금리노멀의 시대를 살아갑니다.

디지마이너의 요약 - Jeffrey J. Roach, PhD, Chief Economist (LPL리서치)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