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RENPAK

[투자 전략] 구리 (Dr.Copper)를 바라보자. 본문

DigiMiner 투자 전략/경제자득

[투자 전략] 구리 (Dr.Copper)를 바라보자.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 2023. 2. 25. 12:30
728x90

[요약]

  • #금리상승 이 경제 성장을 압박함에 따라 경기 침체 위험은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 데이터 외에 지난 몇 개월 동안 구리 가격이 상승한 것은 경제가 헤드라인이 제시하는 것보다 더 나아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구리 는 많은 부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세계 경제 성장의 선행 지표로 널리 간주되어 인기 있는 "Dr. Copper"라는 별명. 구리 가격 상승은 일반적으로 경제 확장 및 리스크 온(risk-on) 배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 기술적으로 구리 가격은 2022년 말 약세장에서 벗어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역학이 강세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구리의 상승 추세는 경기 침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 구리-금 비율 차트도 더 높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경제가 예상보다 더 나은 상태일 수 있다는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구리-금 비율 차트도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구리에 대한 설명]

구리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전기, 식수, 냉난방 시스템, 운송 등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것에 기본 원료가 되었습니다. Copper.org에 따르면, 단독 주택은 평균 439파운드의 구리를 사용합니다.

구리 가격은 7월에 마감된 고점 대비 저점 대비 37% 하락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선물은 최근 하락세를 반전시켰고 50일 및 200일 이동 평균(dma) 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구리로 관리되는 자금 선물은 지난 가을 순매수로 돌아섰고 계속해서 형성되고 있습니다(총 투기자 롱 포지션이 총 투기자 숏 포지션보다 큽니다). 물론 중국의 경제 재개는 달러 약세, 진행 중인 글로벌 에너지 전환, 유리한 공급 배경과 함께 수요를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촉매가 무엇이든 간에 구리의 강세 상승 추세는 역사적으로 임박한 경기 침체를 예고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지난 4번의 경기 침체가 시작될 때 구리 선물은 50dmas 및 200dmas 아래에서 거래되었습니다.

[구리 = 제조업의 반등 ?]

구리가 선행 경제 지표로 분류되고 제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구리 가격의 변화가 공급 관리 연구소(ISM) 제조업 구매 관리자 지수(PMI)의 변화와 밀접하게 일치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아래 차트는 구리(상단 패널)와 ISM 제조업 #PMI 12개월 변화율 비교를 사용하여 이 관계를 강조합니다. 아시다시피 주요 고점과 저점은 동시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 제조업 활동 둔화로 인해 다이버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버전스가 해결되려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구리의 지속적인 강세는 확실히 제조업 활동의 반등에 대한 사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ISM은 3월 1일 수요일에 2월 #제조업PMI 데이터를 발표합니다.

[구리, 금 및 국채 수익률]

구리는 또한 위험 선호도를 평가하고 경제가 경기 주기 내에서 어디에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종종 금과 비교됩니다. 일반적으로 구리 가격 상승은 경제 주기 확대 및 리스크-온(risk-on) 배경과 관련이 있는 반면, 금 가격 상승은 경제 성장 둔화 및 리스크 오프(risk-off) 배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래에 표시된 비율 차트에서 두 가지를 결합하면 각 위험 성향 체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리-금 비율 차트는 현재 50-dma 및 200-dma 이상으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위험 배경을 암시합니다. 머리 위를 맴도는 주요 저항이 있으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경제에 강세 신호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단 패널에 표시된 것처럼 구리-금 비율 차트도 국채 수익률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원하는 것을 주의하십시오. 최근 상관관계가 다소 약해졌지만,

[디지마이너의 생각]

구리는 시장반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원자재입니다. 2023년 들어서 구리가격의 상승을 #중국 시장의 리오프닝과 연계해서 생각하는 부분도 있는데요. 중국은 #인프라 투자는 현재 매우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미국도 #2차전지 #에너지전환 등에 따른 구리 수요가 지속될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미국인프라 투자도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2023년은 금리 방향과 관계없이 가장 핵심적으로 봐야할 섹터는 인프라와 연관된 글로벌 #건설 #화학 #철강 분야일수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구리가 있습니다. 반면에, 금리 변동 전망이 2023년에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일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구리와 관련된 기업들은 매우 좋은 성과를 예상합니다.

디지마이너는 #글로벌인프라 #차이나인프라 부문 투자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디지마니너 요약 from < Adam Turnquist for LPL 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