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arrenPak 성과/프로젝트와 경험들

[수상작] 관광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한류 클러스터 사업 제안, 2008

by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 2008. 6. 4.
728x90

[‘08년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2008. 09


관광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한류 클러스터 사업 제안


박준기, 연정아


Abstract


  한류의 급속한 성장과 전 세계적인 현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분석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가속화 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일본, 중국, 대만등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반 한류', '한류역풍' 등의 부정적 색채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한류에 대한 다양한 지속발전 방안에 대해서 논의되고 있다.

  한류의 발전은 관광 문화 전체에 비치는 효과를 감안할 때 한류가 가진 콘텐츠 그 자체의 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한류 콘텐츠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게 만드는 인프라를 조성해 주어야 하는가가 관광 문화 산업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 이다.  IT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환경에 대한 고려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Web2.0 기반의 유저참여형 콘텐츠와 같이 온라인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조성에 대한 접근이 콘텐츠 전략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관광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우리가 가진 강점인 인터넷 및 IT기반의 디지털환경을 활용하고 관광문화 산업이 가진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여 한류를 구성하는 참여자들이 동일한 인프라 환경에서 상호 네트워킹하고 시너지를 얻게 하기 위해 Porter가 제안한 클러스터 개념을 도입한 디지털 한류 클러스터 사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디지털 한류 클러스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한류 관련 기업, 기관, 개인 그리고 지원서비스가 모여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시너지를 발휘하는 체계로서 "MUD-Net Cluster"와 문화 콘텐츠 가치사슬을 기반으로 구성되며 주요 고려사항은 크게 4개로 구분 된다. 첫째, 네트워크 구조로서 e-한류 개발 네트워크와 e-한류 소비자네트워크이다. 둘째 MUD (Middle-Up-Down)의 역할 구분이고. 셋째는 문화 콘텐츠 가치사슬(Value Chain)의 원활한 동작이며,  마지막으로 온-오프라인 융합 체계 구성이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한류 클러스터의 추진방향과 수익모델 그리고 기대효과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