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ublication/Others

[수상작]ICT 서비스 창업팀의 성공조건 - 팀 창의성, 지식공유 그리고 흡수역량, 2015

ICT 서비스 창업팀의 성공조건 - 팀 창의성, 지식공유 그리고 혁신역량 (‘15중소기업 논문 공모전), 중소기업진흥공단, 2015.12


ICT 서비스 창업팀의 성공조건

팀 창의성, 지식공유 그리고 흡수역량

 

박준기이혜정

  

요약

 

창업의 시대다.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창업은 페이스북, 알리바바와 같은 ICT 대기업들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정부의 창업 정책은 ICT를 중심으로 자금 투자, 멘토 및 인재 연결, 사업화 및 기술개발 교육등과 같은 창업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창업을 시작한 조직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구성원들의 협업과 혁신을 지속할 정책적 뒷받침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창업한 팀이 생존할 수 있는 팀의 매커니즘과 그것을 지원해 줄 정책이 무엇일까에 대한 문제제기가 본 논문의 시작이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적인 상품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가진 창업팀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지식 공유와 창의성의 관점에서 실증 분석함으로써 우수한 창업팀의 선발과 육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창업 팀과 같이 소규모 프로젝트 조직에서 나타나는 혁신과 창의성의 선행요인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을 구성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175개의 ICT창업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창업팀 구성원들 간에 지식공유를 활발하게 하면 이렇게 획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팀의 능력인 흡수역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식 공유 활동이 직접적으로 팀의 창의성일 높여주거나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반면에 흡수역량은 팀의 창의성은 물론 혁신역량을 높이는 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창의성을 통해서 한번더 간접적인 향상 효과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창업정책이 창업팀 구성을 위한 자금지원에만 집중된 점을 넘어서 창업팀의 장기적 생존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담고 있다. 첫째, 창업팀의 자금 지원 의사결정 시, 창업팀 구성원의 역량과 상호작용의 양태 분석을 포함해야 한다. 둘째, 창업팀을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지식공유와 팀 창의성 관련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포함시켜야 한다. 셋째, 창업팀이 지속적인 투자와 벤처 기업으로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내부 역량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때 지식공유와 창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창업, 지식, 투자, 학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