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09 (6)
WARRENPAK
© sonika_agarwal, 출처 Unsplash1. 전후 일본 경제 기적을 일군 주역이며, 일본 국민들이 경영의 신(神)이라며 추앙하는 3인방이 있다. 혼다 자동차의 혼다 소이치로,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 마쓰시다 전기의 마쓰시타 고노스케다. 세 사람은 공교롭게도 소학교(초등학교)를 중퇴하거나 소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다. 이 세 사람이 어떻게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며 존경을 받는 것일까? 2. 혼다 소이치로는 혼다 창업주이다. 실패에 관대한 혼다였지만, 유독 그가 일생토록 후회한 자신의 실패가 있다. 바로 회사 이름에 ‘혼다’를 붙인 것이다. 그는 평소 ‘소니’처럼 사람 이름이 들어가지 않은 회사명을 부러워했다. 기업 경영만 놓고 보면 혼다는 놀라울 정도로 가족을 배제했다. 그는 아들을 후계자..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1. 성취감은 자부심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성취는 어떻게 평가하는 가에 따라 객관적 성취와 주관적 성취로 구분한다. 객관적 성취란,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이다. 수리적으로 계산되는 지표(Indicator)가 존재한다. 반면에 주관적 성취는 ‘나’ 스스로 얼마나 만족하는가이다. 그래서 인식되는 성취 수준이 그때마다 다를수 밖에 없다. 두 가지 모두 성취로서 의미가 있다. 2. ‘당신은 최근에 어떤 성취를 이루어냈는가?’ 라는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하겠는가? 영업사원들은 영업성과를 자랑하고 싶어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얼마나 큰 계약을 체결했고, 내가 판매하는 제품고 서비스의 우수성을 자랑할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내가 개발한 서비스가 얼마나..
© coopery, 출처 Unsplash1. 미국 미시간대 교수인 칼 와익(Karl Weick)는 “산을 오르는 게 겁날 때 이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작은 언덕부터 넘는 것”이다. 그것을 작은 승리 전략(Small Wins Strategy)이라고 불렀다. 어떤 문제를 극복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하면, 인간은 무력감과 불안감은 늘어난다. 그런 사람들이 모인 조직도 마찬가지다. 문제에 압도당해 아무 일도 해보지 못한 채 파국을 맞기도 한다. 2. 반면에 문제를 잘게 쪼개 작은 문제부터 해결하면, 그 작은 성취감이 안정감을 느끼게 만들어 준다. 이런 작은 성취감이 큰 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된다. 자신감도 가지게 만들어 준다. 학생들의 성취경험은 계속 공부하도록 지원해 주는 자양분이 된다. 3. 웨이드..
© ricardo4to, 출처 Unsplash“어디 출신인가요?”1. 경력 직원을 뽑게 되면 물어보게 되는 물어보는 질문이다. 어느 학교출신 인지, 어느 회사출신인지, 어느 지역 출신인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알면 그 사람 성향을 알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건설업계의 인재사관학교로 불렸다. 대우건설은 1973년 설립돼 국내는 물론이고 중동과 아프리카, 남미 등 해외 건설현장에서 굵직한 공사들을 여럿 수행하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설사로 성장했다. 당시 명문대 출신 인재들이 대우건설에 몰려든 이유다. 2. 대우건설은 일찍이 1982년 세계 건설회사 순위 15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IMF사태를 겪으며 대우건설은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 재도약..
© fewikay, 출처 Unsplash1. 한국 야구 인기는 대단하다. 2011년 이후로 정규시즌 관중 동원이 600만 명을 꾸준히 넘기고 있다. 이제 10개 구단이 경쟁하는 시대로 1000만 관중을 목표로 할 만큼 인기다. 메이저리그 진출도 늘면서 관심도 더욱 늘고 있다. 한국 프로야구는 1980년부터 시작됐다. 짧은 역사다. 미국은 1869년, 최초로 '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란 프로구단이 창단되면서 시작 됐다. 메이저리그는 두 개의 리그가 있는데 내셔널리그가 1876년, 아메리칸리그가 1901년 탄생했다. 이 양대 리그 역사는 100년이 넘는다. 2. 메이저리그 역사가 세계 야구의 역사라고 할 정도로 재미있는 에피소드 들이 많다. 그 중 뉴욕양키스 유니폼이야기는 독특하다. 뉴욕 양키스는 단연 미국..
© adli_hm, 출처 Unsplash1. 비즈니스 동기 모델(BMM, Business Motivation Model)에 따르면 비즈니스 목적이란 적절한 수단을 통해 성취가 가능하거나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한 대상을 이야기 한다. 비즈니스 목적을 정확하게 설정했다면,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충족해야할 대상을 특정해 볼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목적을 설정할 때는 성취 가능해야 한다. 문제점이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2. 2000년대 현대차가 추진했던 자동차 품질 개선 활동이 비즈니스 목적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잘 설정된 비즈니스 목적은 기업 가치에 기반한다. 반면 설정이 잘못된 경우는 대부분 ‘돈’에 맞춰져 있다. 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지(비즈니스 비전)를 전혀 모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