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arrenPak 성과/프로젝트와 경험들

[수상작] 혁신 클러스터 프로세스 최적화 방안, 2006

by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 2011. 12. 20.
728x90

혁신 클러스터 프로세스 최적화 방안, (‘06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 e-클러스터 아이디어), 2006.5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활동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추진 사례 분석을 

통한 혁신 클러스터 활성화 방향 도출

 

박준기

 

 

 

 

1. 서론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산업 내부의 협력적 경쟁을 지속하고 긴밀한 협력네트워크 구축하여 기업 간 시너지 창출과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산업 클러스터 구성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기존 산업단지에 산학연 네트워크 및 연구개발 기능 보안, 지역별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산업클러스터 혈성을 활성화 하는 등 혁신 클러스터 육성 추진을 위해 정부에서는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며 지원하고 있다.

혁신클러스터 지원 사업은 시범단지 조성을 통한 혁신클러스터 구축, 대덕 R&D 특구 육성, 지역 전략산업 진흥, 첨단 IT 콤플렉스 조성, 외국인 투자유치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운영의 주체 또한 기업체,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역 혁신체계가 활성화 되지 않는 이유로 첫째, 조직적 혹은 제도적 미비로 인해 둘째, 지역 혁신체계를 구성하는 주요 주체가의 적절한 상호작용이나 연계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표적인 정책수단은 주로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인위적 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나, 지역 기업 간 커넥션 강화에만 치중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존재한다.[1]

특히, 새로운 기업의 진출입 및 투자 활동, 네트워크의 유연성이 확보되며, 지역 혁신 클러스터의 구성 주체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상호 연계성과 기업의 민첩성 강화, 지속적인 혁신 모델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 내 프로세스 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활동은 시사하는 점이 많다.

본 제안에서는 혁신 클러스터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네트워크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기업의 프로세스 혁신 추진모델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기반의 통합, 관리를 추진하여 혁신 클러스터의 구성 주체의 활성화를 높이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728x90

댓글